약 한달 전 ( 22년 8월), 갑자기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렉스턴W 2013년식)
스타트 모터 소리가 아예 나지 않았습니다
브레이크를 뗀 상태에서 엔진 스타트 스위치를 두 번 누를 때까지는 정상 작동했으나 엔진 시동 상태로 넘어가지를
못했습니다
<엔진 스타트 스위치>
저는 일단 브레이크 뗀 상태에서 스위치를 2번 눌러 몇 초간 기다리며 예열 스위치의 점등이 꺼지는 것을 확인 합니다. 그 후에 브레이크를 밟고 엔진 스타트 스위치를 한 번 눌러 엔진을 작동시킵니다
OFF(꺼져 있는 상태) -> ACC (스위치 1번 눌렀을 때, 부분적인 전기장비 전원 ON) -> ON ( 스위치 2번 눌렀을 때, 대부분의 전기장비 전원 ON) -> 브레이크 밟으면 스위치 녹색 점등 -> 스위치를 한 번 더 눌렀으나 엔진은 아예 작동도 하지 않고 스타트 모터 소리도 나지 않은 채 바로 모든 전기장비 전원이 차단되고 엔진 스타트 스위치는 OFF 상태로 돌아가버렸습니다
<쌍용자동차 홈페이지 FAQ 시동불량 응급 조치>
1. 이모빌라이저 CAN 통신 오류일 수 있으니 스마트키를 지참하시고 하차하셨다가 약 15초 정도 지난 후 다시 승차하셔서 재시동 해보십시오
2. 키 슬롯에 스마트키 본체를 넣은 후 시동 버튼을 눌러 보십시오
3. 브레이크 페달을 최대한 깊숙이 밟은 상태에서 시동 버튼을 눌러보십시오
4. RV차량이라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말고 시동 버튼을 1번 누른 ACC상태에서 10초 이상 시동 버튼을 눌러보십시오
5.기어 레버 N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꾹 밟고 시동버튼을 길게 눌러보십시오
6. 계속해서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보험사에 도움을 받으십시오
1번부터 쭉 응급 조치를 취했고 4번까지 시동이 걸리지 않았으나 5번에서 극적으로 시동이 걸렸습니다
바로 정비소 가서 점검을 받았으나 정확한 원인을 알 수는 없었습니다
차량이 그 순간에만 시동이 걸리지 않았고 정비소에서는 시동이 너무나 잘 걸렸습니다 (억울해!!!)
<정비>
정비소에서 자기진단 스캔 결과, CAN 통신 오류코드가 있다고 했습니다. 차량 반도체, 스마트 키 반도체, 스타트 모터 스위치 3개 중 하나 이상에서 문제가 있는 거 같다고 진단했고 조치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 차량 반도체는 부품 조달 불가 -> 교체 불가
- 스마트 키 반도체는 부품 조달 불가 -> 여분의 키를 이용
- 스타트 모터 교체 권유
스타트 모터 스위치 교체 ( 부품값 3만원, 공임비 3만원 ) 및 집에 있던 다른 스마트키를 사용하는 걸로 다행히 그 이후에는 시동불량이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원인 추정>
집에 돌아와서 시동불량 원인을 다시 생각해보니
-> 트랜스폰더 손상 또는 전파방해가 원인 같습니다
스마트 키에 삽입된 트랜스폰더와 엔진 컨트롤 유니트가 통신을 하게 되는데
스마트 키의 트랜스폰더 인증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거 같습니다
- 스마트키를 이용해서 (비상키 사용 안함) 문을 열 수 있었음 -> 차량이 스마트키를 인식하고 있음
- START 상태 (녹색 점등) 까지 문제 없었음 -> 스타트 모터 스위치 이상 없어 보임
- 그런데 스타트 버튼을 눌렀는데 스타트 모터 돌아가는 소리 전혀 들리지 않았고 OFF 상태로 돌아갔음
-> 트랜스폰더 인증과정에서 오류가 있는 것으로 보임
스마트 키를 떨어뜨린 적이 있었음 ( 아마도 트랜스폰더 손상 )
스마트 키와 집 열쇠 키를 항상 같은 주머니에 가지고 다녔음
(전파값 변화로 이모빌라이저 작동 이상)
-> 2개의 의심되는 상황으로 시동이 안 걸릴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만약, 배터리 문제로 시동이 걸리지 않아 배터리를 교체를 DIY하고 싶다면 여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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